권혜은원장.jpg 

권혜은 원장



<생활 속 건강 14>

환절기 때에는 만성피로가 있는 분들은 더욱 더 피로감을 느끼고, 몸이 천근만근 권태감이 있으며 심신이 탈진한 상태가 됩니다.


만성피로에 대해 많이들 알고 있지만 다시 한번 점검을 하면서 한의학적으로는 어떻게 치료하고 예방할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만성피로는 일반적으로 피로란 육체적, 정신적으로 일을 과도하게 하여 신심이 탈진하게 됩니다.
특정한 질환 없이 장기간 피로감이 계속된다면 일단 만성피로라고 봅니다.


일반 피로는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 호전되나 만성피로는 쉬거나 안정을 취하는데도 피로가 풀리지 않으며 피로감과 무력감이 누적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질환은 한의학적 관점에서는 음식물에 의해 얻은 기와 자연 및 환경으로부터 얻은 종기를 몸속에서 해독하여 배분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간장에 기가 몰려 풀리지 않는 것으로 일종의 간기울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떠한 사람들에게 만성피로증상이 오는가 보게 되면 사무직에 종사하는 직장인, 노동부 일에 종사하는자, 야간업무에 종사하는자, 운수업계에 종사하는자, 많은 일을 하다가 갑작스럽게 일이 없어진자, 집안일로 고생하는 가정주부, 입시전쟁에 시달리는 중*고증학생 및 수험생들이 주로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일들이 많습니다.


만성피로와 스트레스는 항상 같이 짝이 되어 오는데, 피로는 힘이 없고 나른하다고 느끼는 주관적 증상으로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가 노폐물로 바뀐 뒤 몸 속에 축적되어 생기게 되며, 피로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피로’가 됩니다.


주로 간질환, 당뇨 등 신체적 질환과 우울증, 불안 등 정신적 질환,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며, 이 중 70~80% 정도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됩니다.


긴장된 생활과 과도한 스트레스는 만성 피로를 일으키게 됩니다.


변화가 없는 단조로운 일상, 흥미가 없는 업무내용, 거기에 운동부족은 현대인에게 만성피로 현상을 잘 유발시킵니다.


또 환경적으로 시끄러운 곳이나 조명이 나쁜 곳, 환기가 잘 안 되는 곳 등 좋지 않은 환경에서 오랫동안 일했을 때도 만성피로가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주부들이 많이 호소하는 만성피로는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가 많아 주부 중에서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든 생활을 하다 보면 만성피로가 생기게 됩니다.


이와 같은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만성피로는 잠들 때의 피로보다는 자고 난 후 아침에 깨어났을 때 더욱 피로하고, 만성피로가 심해지면 두통, 기억력 감퇴, 소화불량, 불면증, 체중감소 또는 체중증가 현상이 겹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만성피로의 원인은 다양한데 과로, 수면부족, 또는 임신등으로 신체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는 생리적인 원인이 있고, 스트레스, 정신적인 충격, 불안, 체질, 질병 등 여러가지가 있으며, 업무에 대한 흥미나 의욕이 없을 때, 지나친 휴식이나 과도한 레크리에이션도 피로를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피로의 원인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를 해 볼 수 있습니다.



b34de4aa6ec6590074a1bd02f77f8464.jpg


첫째, 생리적 피로입니다.
생리적 피로는 우리가 흔히 느끼는 피로로, 건강한 사람이 일시적으로 과로했을 때 체내의 피로물질인 젖산이 분해되지 못하고 세포에 축적되어 두뇌 중에 간뇌의 피로중추와 말초신경계를 자극시켜 전신 권태감, 집중력 장애, 피로감 등 ‘기능적 무력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둘째, 병리적 피로입니다.

병리적 피로는 신체 어느 기관에 병이 생겼을 때 그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피로를 말합니다.


셋째, 심리적 피로입니다.

심리적 피로는 고도의 정신노동에 시달리는 사무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심한 노동이나 운동을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뚜렷한 질환이 없는데 피곤한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그 원인으로는 장기간에 걸친 정신적인 갈등이나 불안, 초조등 스트레스가 주범이라고 할 수 있으며, 수험생이 느끼는 피로는 대부분 이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의 원인과 별개로 나타나는 질환은 구체적으로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여러가지 유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오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발 요인은 바이러스 감염이나 면역학적 이상, 신경 호르몬, 중추신경계 등이 있고 정신적인 요인으로도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피로는 허로, 노권상 등에 속하는데 원인은 크게 기허, 혈허, 음허, 양허 등으로 분류할 수도 있지만 구체적인 장부변증을 하면 비위허약(소화기 기능이 허약한 것), 폐신양허(폐장과 신장의 기능이 허약한 것), 육음(외부의 여석 가지 나쁜 기운), 무절제한 생활, 정신적인 과로 등에 인한다고 보게 됩니다.


다음주에는 만성피로의 한의학적 치료와 예방법과 생활 그리고 만성피로의 자가 진단법을 통해 생활 속 건강을 지키는 또 한걸음이 되었으면 합니다.

기획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