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혜은원장.jpg 

권혜은 원장



<생활 속 건강 13>

이번주는 화병의 예방과 자가 진단법을 통해 화병의 증세가 가벼운지, 중간인지, 심각한지를 살펴보아 중간 이상이라고 체크가 되면 치료를 미리 하는 것이 좋고, 가벼운 증상이면 예방법을 통해 화병이 심해지지 않도록 차단하고, 관리해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기 자신이 먼저 건강해야 가족과, 친구들의 건강도 살필 수 있습니다.


화병은 치료도 필요하지만 예방이 더욱 중요합니다. 또한 화병을 앓고 나서 치료가 된 이후에 병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예방법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화병뿐만 아니라 모든 병으로부터의 안전장치는 예방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사람들은 보통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친다고 난리입니다. 열심히 잘 살기 위해 일을 하고, 일해서 얻은 열매로 다시 병을 치료하는데 쓴다면 너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조금만 신경 쓰고, 나를 위해 아픔과, 병에 대한 예방을 위해서 하루 세끼 식사처럼 챙겨야 하는 부분이 병에 대한 예방입니다.


여러 가지 예방하는 방법은 많은 부분 잘 아는 내용들입니다.
화병의 예방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 첫걸음은

1.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2. 그리고, 화가 폭발한 경우는 전신을 이완시켜야 합니다.


3. 화가 난 상태로 화를 가지고 잠자리에 들지 않는 것입니다.


4. 화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각자가 터득해서, 나는 이러 저러한 방법을 취하니 화가 상당부분 조절이 되더라 하는 것들을 발견하셔야 예방의 첫걸음을 내딛기에 수월합니다.


5.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에 맞는 운동이나 취미생활을 찾아 지속적으로 하면 좋습니다.


6. 여자와 남자들의 갱년기 때를 유의해서 더 큰 병이 걸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서 자기 관리를 하셔야 좋습니다.


7. 가정이 스트레스가 쌓이는 곳이 아닌, 가정이 스트레스로부터 해결되고, 위로 받는 곳으로 가정을 위해 노력해야 가정에서 많은 치유가 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8.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애쓰고, 의식주를 잘 선택해서 좋은 것 들로 전신이 치료와 회복이 될 수 있는 삶을 살기를 결정하고 실천을 하면 화병과 각종 질병의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9. 또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각적으로 치료받아야 큰 병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다음은 화병의 자가진단법의 문항을 잘 읽으시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진술이라고 생각되는 항목 번호에 체크해서 (복수 응답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어떤 정도의 화병 증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항목 중 21~30개 가 체크 되면 가벼운 화병 증세, 31~40개 가 체크 되면 중등도의 화병 증세, 41개 이상일 시 심각한 화병 증세를 나타내는 정도입니다.


이 검사는 한의사의 정밀진단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참고해서 어떤 상태인지 확인하고 전문 한의사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주행.jpg



** 화병 자가 진단법 **


A. 일반적으로 느끼고 있는 자신의 성격이라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1. 나는 성미가 급하다, 2. 나는 참을성이 많은 사람이다, 3. 나는 불 같은 성격을 지니고 있다, 4. 나는 일을 잘하고도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지 못하면 분통이 터진다, 5. 나는 다른 사람 앞에서 비판을 받게 되면 격분한다, 6. 나는 원래 옳지 않은 일을 보면 가만히 있지 못한다, 7. 나는 화를 잘 내는 성격이다.


B. 자신의 가정생활은 어떻습니까? 8. 나는 결혼 생활이 만족스럽지 못하다, 9. 가족들은 나를 잘 이해해 주지 않는다, 10. 남편과의 관계가 좋지 않은 편이다, 11. 시댁과의 관계가 좋지 않은 편이다, 12. 자녀들과의 관계가 좋지 않은 편이다, 13. 살아오는 동안 항상 경제적인 문제를 걱정해왔다, 14. 가족들과 일주일 한번도 편안한 마음으로 이야기를 나눈 적이 없다.


C. 화가 나면 어떤 행동을 합니까? 15. 나는 화를 참는다, 16. 나는 다른 사람에게 화를 내는 것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능 하면 화를 내지 않는다, 17. 나는 사람을 피한다, 18. 나는 화가 날 때는 혼자서 운다, 19. 나는 화가 날 때는 소리를 지른다, 20. 나는 화가 날 때는 뛰쳐나가거나 무엇이든 집어 던진다, 21. 나는 사람들과 말다툼을 한다, 22. 나는 화를 낸 후에 후회하는 경향이 있다.


D. 화가 나면 어떤 마음이 듭니까? 23. 나는 다른 사람이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분통이 나 있다, 24. 짜증이 난다, 25. 불안하고 초조하다, 26. 우울하고 허무하다, 27. 외롭다, 28. 슬프다, 29. 두려운 생각이 든다, 30. 깜짝 깜짝 놀란다, 31. 죽고 싶다, 32. 아무 이유 없는 똑 같은 생각이 자꾸 나서 견디기 힘들다.


E. 자신은 어떤 삶을 살았다고 생각합니까? 33. 내 삶은 불행하다, 34. 내게는 억울한 일이 많았다, 35. 세상은 내게 너무나 야속하다, 36. 내 인생에 대해서는 말하기 부끄럽다, 37. 내가 하고 싶은 것은 하나도 하지 못하고 살아왔다, 38. 내 인생에 대해 생각해 보니 나로서는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39. 나 자신이 초라하고 불쌍하다, 40. 나는 아무 능력도 없다, 41. 나는 무시당하고 살아왔다, 42. 나는 아무 일도 하기가 싫다, 43. 내 가슴 속에는 한이 맺혀 있다.


F. 요즘 당신에게는 어떤 증상이 있습니까? 44. 화가 나면 잠이 잘 안 온다, 45. 진땀이 난다, 46. 신체 일부분 또는 온 몸이 가렵다, 47. 얼굴에 열이 달아오른다, 48. 온 몸에 열이 달아오른다, 49. 속에서 열이 나서 더운물을 먹을 수가 없다, 50. 무언가 치밀어 오르는 감을 느낀다, 51. 사지에 감각이 이상하고 저리다, 52. 피로하다, 53. 기분 나쁜 일이 있을 때 입맛이 없어지고, 소화가 잘 안되고 체한다, 54. 머리가 아프다, 55. 어지럽다, 56. 눈이 침침하거나 충혈이 된다, 57. 입이 마르고 쓰다, 58.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막혀서 한숨을 잘 쉰다, 59. 가슴이 뛰고 두근거린다, 60. 목이나 가슴, 상복부에 무엇인가 뭉친 것 같다.

기획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