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킴.JPG 

Sarah Kim 사모




지난주에  이어,  미국을 가장 대표하는 민주당과 공화당의 사회정의에 대한 역사속 대립구도를 크리스천의 시각으로 검토해보고자 합니다.   

지난주에 말씀드렸듯이,  크리스천들은 민주당이나 공화당, 혹은 독립당도 아닌 하늘에 속한 천국 시민이기라는 사실과 그렇기때문에 세상속에서 예수님의 빛과 맛을내는 소금의 사명을 갖고 모든것을  하나님의 법을  기준삼아  판단해야 한다는것을 상기시켜드립니다.  



미국을 만든 

대 역사적 사건들  !! 


미국이 영국의 식민지였던시절,   영국의 법에따라 노예제도는 미국의 13개 Colony(식민지)에서 합법적이었으나 노예제도를 반대하는 복음주의 기독교인들과 깊은 대립구도를 형성하는 사회적 안건이였습니다.   


17세기에 들어서 복음주의의 개신교에서는 노예제도를 규탄하고 나섰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18세기에 들어서 노예의 수는 6백만명에 달했습니다.   


미국이 영국식민지 아래 있으면서 1730-40년에대 일으켰던 첫번째 신앙부흥운동으로 알려졌던 First Great Awakening의 주된 안건중 하나도 노예제도폐지였다고 기록하고있습니다.  그 후 노예해방을 위해 싸우던 사람들이1775년에 영국을 상대로 미국 독립 전쟁 (American Revolution War)을 일으켰였고 그 전쟁은 8년간 지속되었습니다.   



아이젠.JPG

▲“하나님이 빠진 미국정부 설립을 논할수없으며  하나님을 인정하는것이 곧 “미국인” 의 트레드마크같은 표현이다. 하나님 경외가  최우선순위되는것이 세대를 이어 계속 되어져야한다   -아이젠하워- 



1776년 7월 2일 결국 국회는 미국 독립 선언서를 작성하고 7월 4일  (Declaration of Independence) 미국 독립일을 선포하며 "all men are created equal"라는 선포와 함께  United States of America라는 미국의 거대한 탄생이 시작됩니다.   


미국 독립혁명이 끝남과 동시에 영국에서부터 노예해방을 위해 싸우던 기독교인들에 의해 펜실베이나주가 제일 먼저 노예제도를 폐지시키고 뒤따라 대부분의 북미주에서는 노예제도 폐지법을 통과시켰고 1808년에 미국 제3대 대통령인 토마스 제퍼슨 정권아래 노예수입이 금지됩니다. 


하지만 1854년에 캔사스-네브라스카 법안 (Kansas-Nebraska Act)을 민주당에서 제출하고 통과시킴으로서 노예판매를 그나마 금지시켜주던 미주리 타협이라는 법안(Missouri Compromise)이 무효화 되면서 노예 반입및 노예매매는 다시 허가가 되고 결국 미조리 타협법안이 무효화 된것이 나중에 남북전쟁으로 이어졌다는 역사가들의 기록도 있지요.  



최초의 "공화당" 결성 이유  

- 전쟁 과 노예제도 폐지!

 

이에 맞서, 노예제도를 반대하던 복음주의 기독교 운동가들은 미국역사상 최초로 새로운 당을 결성하는데 바로 지금의 공화당입니다.  


오래전부터 Free State 으로 불러지며 노예제도 폐지를위해 힘쓰던 사람들은 공화당을 결성하여 정식으로 미국의 정치적위치에서 노예폐지를 위한 법적 전쟁을 치루게됩니다.  


노예해방의 기나긴 남북과의 씨름가운데 1861년에 첫 공화당출신의 대통령이 탄생되는데 그가 바로 미국의 16대 대통령인 아브라함 링컨입니다.     


1861년 노예제도를 허용하는 주들을 “민주당주” 또는 Confederate States(South 미남부 지역주들) 이라고 불렀는데  “민주당주” 들은 남부연방을 결성하여  자유주들(Free States- North 지역주들)로 불리던 “공화당주” 들을 상대로 전쟁을 선포했고, 이 전쟁은 미국역사속에서 중요한 Civil War 미국 남북전쟁이 됩니다.   


4년간의 남북전쟁은 공화당 출신 아브라함 링컨 대통령이 지휘아래 만들어진 연합군이 승리하여 마침내 노예제도는 1865년에 폐지됩니다. 


미국 남북전쟁이 한창이던 1863년, 아브라함 링컨 대통령하에 노예 해방령 (Emancipation Proclamation)이 선포됩니다.  


그리고 남북전쟁이 끝난 1865년에 드디어 노예해방을 완전히 선포하는 수정 헌법 제13조 (13th Amendement)가 공화당원 100%, 민주당원 23%의 지지를 받아 의회에서 통과됩니다. 



흑인들의 

정치 참여 시작!  


노예해방 2년후,   1867년  무려 150명의 흑인과 20명밖에 안되는 백인으로 이뤄진 공화당이 텍사스주 휴스턴에서 결성됩니다.  이를 비롯해 남부지역의 다른 많은 주에서도 흑인들을 위주로한 공화당이 활발히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1868년에 수정 헌법 제14조가 통과되었는데 그 내용은 최근 자유를 얻은 흑인들에게 그들이 속해있던 주의 법을 막론하고 시민의 모든 권리를 연방법으로 부여한다는 내용이었는데  이 헌법의 지지율은 공화당 100%, 민주당 0% 이었습니다.1869년, 제 41대 국회에서 공화당 소속의 흑인 남성이 흑인 최초로 하원의원으로 선출됩니다.   그 반면에 민주당에서는65년이 흐른 1934년에  비로소 최초의 흑인 하원의원이 선출되고 그 사이 공화당에서는 상하원들을 제외하고도  23명의 흑인 국회의원이 선출되었습니다. 


다음호에 마지막회(하)  계속...

<TVNEXT공동설립자> 


기획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