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인.gif

주정인 목사

프리몬트 제일교회

 

요한 계시록 21: 11-14에서 아름다운 새 예루살렘성의 모습을 소개하시고 있다.
먼저, 그이 성에 하나님의 영광이 있이 그 영광의 빛이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같이 투명하게 보이며(11절),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한 도시이며, 성곽은 매우 높게 만들어져 있고 동서남북  네 편에 각각 세 개의 문이 있으며, 문마다 이스라엘의 열 두 지파  즉 새 예루살렘성에 들어가는 성도들의 열 두 지파의 이름들이 기록되어 있음을 보여주시고 있다.(12-13절) 곧 지극히 하나님의 큰 영광으로 충만한 모습을 모여 주시 고 있다.
   여기 ‘벽옥과 수정 같이 맑더라’(11b)는 유리 바다이기 때문에 모든 것이 투명하게 보인다는 것이다.(계4:4,15:2) 그리고 열두 문의 문지기는 천사들이며, 그 문들에는 이스라엘의 열 두 지파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 열 두 지파는  육적 이스라엘 백성 열두 지파를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고 영적 이스라엘 즉 영적 할례를 받은 천국백성  열두 지파를 가리켜 말한다.
육적 이스라엘  열두 지파는 영적 이스라엘로서 천국 백성  열두 지파를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다.
   계시록 7장을 보면 새 예루살렘성에 들어 갈 성도 이긴 자 144,000명은 각 지파에서 12,000명씩 되어 있다. 그러므로 새 예루살렘성에 있는 열두 문으로 각각 12,000명씩 통과하여 자기 처소로 들어간다고 할 수 있다.
새 예루살렘성의 기초석에는 어린양의 열두 사도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것은 열두 사도가 열두 지파로 나누어진 천국 백성 가운데 대표적인 성도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베드로 지파, 안드레 지파 요한 지파 등으로 구분하여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기초석에 이름이 기록되었다’는 것은 새 예루살렘성은 예수님의 빛을 따라 살았던 열 두 사도의 열두 가지  빛 된 행실을 중심으로 세워진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행한 대로 갚으신다는 하나님의 말씀에 따 라 이루어진 것이다.
   15절부터 17절에서 새 예루살렘성의 규모를 설명해 주시고 있는데 그 규모는 정방형으로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일만 이천 스타디온 즉 2,200km정도가 된다.
성곽의 높이는 일백 사십 사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규빗 약 64m 정도가 되고 성곽은 벽옥으로 만들었고, 땅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 즉 유리바다처럼 되어 있다.(18절) 여기 ‘사람의 척량 곧 천사의  척량이라’는 것은 사람들과 천사들이  척량하는 단위가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선지자 에스겔을 통해 25년간 바벨론 포로생활을 에스겔 48장을 통해 설명하게 하신 한 후에 그의 사역을 마무지 짓게 하시면서 오늘 본문과 동일한 예루살렘 성벽을 척량하는 환상을 보게 하셨다. (겔48:30-34) 그리고 그 성의 이름을 ‘여호와 삼마‘하시면서 에스겔서의 대 단원을 내리신다.
   ’여호와 삼마’는 “여호와께서 거기에 계시다“는 뜻이다. 이스라엘의 죄악으로 인해 하나님의 영광이 그들 가운데 떠나시고 그들은 징계를 받아 70년간의 바벨론 포로생활을 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새 언약을 맺을 것과 다시 성전이 재건되고 그들은 다시 돌아 와 잃어버렸던 선민의 위치를 회복할 것을 약속하셨다.
도리어 이전보다 더 큰 영광과 축복을 누리는 백성이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 약속하신대로 ’여호와 삼마‘의 하나님께서 이 새 예루살렘 성에서 그의 백성 가운데 계시면서 다시 떠나지 않으시겠다는 것이다.
  이 말씀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성도들에게 동일하게 주신 말씀이다.
한때 우리는 하나님을 떠나 죄 가운데 거했던 전적으로 타락한 ‘진노의 자녀’였다.(엡 2:3) 그러나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로 하나님을 믿게 하시고,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말미암아 죄 사하여 주시고 그의 의로운 자녀로 삼아 주셨다.
이 좋으신 ‘여호와 삼마‘ 하나님께서 지금 이 세상의 고통 가운데서도 함께 하실 뿐만 아니라(마 28:20) 장차 천국 본향에서 우리와 함께 영광 가운데 계실 것이다.
   19, 20절에서 성곽의 기초석은 벽옥, 남보석, 옥수 등 열두 가지 보석들로 꾸며져 있음을 보여 주시 고 있다.
그 색깔이나 그 내용이 다른 이유는 천국의 열 두 지파가 열두 가지 선과 각 지파들의 다른 특징으로 나누어져 있음을 말씀하신다.
곧 성령의 열매 따라 구분될 수 있다. 사도 바울은  사랑, 희락, 평화 ....등, 9가지의 성령의 열매를 말씀하고 있다.(갈 5:22-23)
그러나 그 외에도 다른 말씀들을 종합해보면 예수님의 성품 곧 그의 삶의 열매인 겸손, 강직, 정직 이 3 가지를 더 추가하여 12 가지 성령의 열매를 말할 수 있다.
여러분은 어떤 성령의 열매를 많이 맺고 있는가? 사랑이 많은가? 그럼 사랑의 지파에 들어가 영원히 살 것이다.
   21절에서 열두 문의 재료는 진주로 되어 있고 성의 길은 유리 같이 정금으로 되어있음을 말씀하시고 있다.
진주는 조개의 엷은 살에 모래가 들어가 오랫동안 말할 수 없는 아픔과 고통을 견디면서 만들어진 것이다.
곧 주님께 충성하고 고난 가운데서 믿음을 지키기 위해 인내 한 성도들이 차지하는 곳임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 들은 이 세상에서 어떠한  어려운 일을 당하더라도 낙심하지 말고 기도와 인내와 믿음을 지켜서 이 진주문을 통과하여 새 예루살렘성에 들어가기를 바란다.

성경강해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