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상담.jpg



인류문명과 문화가 고도화됨에따라 인간의 삶도 많이 향상 되고 편리해지고 있다. 


그러나  반비례로 정신세계와 심리상태 특히 신안생활에서는 더욱 많은 혼란과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는것도 사실이다. 


그럴수록 많은 사람들이 위로와 격려와 평안과 소망을 갈망하는 것이다. 

이런 시대적 상황속에서 상담이 더욱 중요한 사역으로 떠오르고 있는데 많은 상담이론 중 어느것을 선택해야 할까? 


특히 그리스도인들이 많이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성경적상담'이란 비성경적인 사고,감정,성품,행동등을 성경말씀의 진리를 통하여 성경적인 것들로 바꿔줌으로써 당면 인생 문제를 해결하려는 상담이라 할수 있다.

즉 성경말씀 만으로 충분히 상담할수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기독교 상담자들도 성경의 전능성과 충분성을 믿는다고 말은 하지만 피상담자에게 성경의 능력을 말하려 하지 않는다. 


기독교 상담을 한다고 말은 하지만 실제는 상담을 세상적 기법이나 방법으로 하려고 하지 성경으로 하려고 않는다. 


그래서 심리학과 성경적 상담은 지금까지 서로 가까이 할 수 없는 관계가 되어왔다. 

상담의 기본적 전제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심리학은 삶의 문제에 대해 인간의 견해와 인간적 해결 방법을 기초로 하고 있는 반면 '성경적 상담'은 인간과 인생의 문제를 성경 만으로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경적 상담은 심리적 상담과는 양립할 수 없는 다른 길이다. 


이런  갈등 속에서도 교회는 30여년 이상을 심리학과 밀월 관계를 맺어왔다.그래서 복음주의는 심리치료에 의해 침몰되어 버렸다. 


그리스도인들도 정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문제가 생기면 응당 심리치료를 받아야만 되는줄 알았고, 그것이 자연스러운 그리스도인의 모습이 되고 말았다. 

그래서 그리스도인들은 삶의 문제를 보는 심리학적 방법을 자연스럽게 교회로 가지고 들어오게 되었다. 


그리고 교회는 이런 심리적 통찰을 심사숙고도 없이 평가도 없이 무분별하게 받아 들이게 되었다.

또 다른 이유는 20세기의 교회가 성경을 개인이나 가족들의 삶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것으로 만들어 버렸기 때문이다. 


지난 몇십년간 교회에서는 인간의 삶 속에서 일어나는 가정문제,부부문제,독신주의,성화,죄악등에 대한 설교를 듣는 것이 힘들게 되었다.


그래서 심리이설자들이 이로 인한 공백을 메워주려 하였다. 


그 결과 “기독교 심리학”이나 “기독교 상담”이라는 말이 나오기 시작하였다.


이런 심리학자들이나 기독교 상담자들이 하나님은 성경뿐만 아니라 심리학이나 상담이론까지도 영감(?) 하신다고 강조하며 신학과 심리치료를 통합(혼합주의)시키기에 이른 것이다. 


이럴때 Jay Adams목사가 등장하여 성경으로 무장된 상담자들에게 그 공백을 메꾸어 주라고 호소하게 되었다. 


그 노력의 결과 '성경적상담' 운동이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만일 성경이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하다면 왜 심리학이필요한가? 


만일 심리학으로 충분하다면 왜 성경이 필요하단 말인가? 



혼합주의 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 해답을 주지 못하고 있다.

현대교회 조차도 성경과 심리학에 대해 이분론을 주장하고 잇다. 


즉 성경의 무오성을 믿지만 성경은 삶의 문제들을 위해서는 충분치않다 (성경의 충분성을 부인)고 한다.


그래서 교회 강단에서는 성경의 무오성을 설교하지만 때로는 심리상담자를 데려와 인생문제를 위한 세미나등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세미나에서도 기도로 시작하고 성경봉독도 한다.


그러나 강의 내용은 봉독한 성경말씀과는 전혀다른 비성경적이거나 반성경적인 것들이다.

이것이 바로 미혹이요 심리이설이요 이분론이다.


성경이 구원받아 천국가는 데만 필요하지 세상 삶에는 진리가 못된다는 것은 악령들의 유혹이다.

성경이야 말로 구원뿐만 아니라 인생의 길과 마음에 평안을 주는 유일한 진리이고 영원불변의 법칙이다.


성경은 전적으로 충분하던지 불충분하던지 둘중 하나이다, 


성경은 완전하고 무오하고 충분하다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신앙고백이다.


성경은 신앙과 행위의 유일한 기준(대 요리문답3항)임을 분명히 믿는 것이 우리의 신앙고백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적 상담이 필요한 것이고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은 성경말씀의 진리만으로 상담하여야 하는 것이다.




[성경적상담 세미나 안내]

*일시:2월17일(토) 2월24일(토) 오전9시-11시30분

*장소:뉴비젼교회(1201 Montague  Expwy, Milpitas. CA 95035 : 교육관 2층 403호)


베이지역교계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