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터스닷컴  -  교회내 문제 10가지 증거 발표


교회-01.jpg


목회자가 부임한지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도 교회성장이 안되면 신임 목회자와 제직들 간에 문제가 발생한다.
그럴 때는 정체의 원인을 목회자에게만 돌리지 말고 원인이 무엇인지 진단해 봐야 한다.
 진단하고 처방해 보고 그 후에 변화가 생겼는지 또 진단하고 처방 해야 한다. 진단도 안 해 보고   갈등을 빚는 것은 옳지 않다. 
다시 말해서 교회의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이에 맞추어 처방전을 내기만 하면 반드시 해결되고 성장의 상승곡선을 타게 된다.
따라서 교회 내부에서의   진단이 우선적으로 요구 된다.
만약 당신의 교회에서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발견 된다면 컨설팅과 함께 기도 하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

1. 만약 목회자가 하나님의 말씀 묵상에 적당한 시간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Pastor does not adequate time to be in the word)

2. 만약 많은 교인들이 어떻게 재정을 사용할 것인가에 관해 논쟁(arguing about how money should be spent) 하고 있다면?

3.만약 핵심 리더들이 열정적으로 그들의 신앙간증을 나누며 사역하지 않고 있다면? (actively sharing their faith) 

4. 만약 준비된 훈련과정이 명확하지 않고 (no clear process of discipleship in place), 단지 과잉 프로그램들과 활동들만이 있다면?

5. 만약 교회에서 온 교인들이 함께 기도하는 것(corporate prayer)이 강조되고 있지 않다면?

6.만약 교인들이 예배 스타일이나 예배 시간( worship style or worship times)등을 논쟁하고 있다면?

7. 만약 교인들의 사역자들에 대한 기대가 자신들을 양육하여 사역에 참여케 하는 것이 아니라 급여가 지급되는 사역자들이 교회사역의 대부분을 감당하는 것 (the paid staff to do most of the ministry) 이라면?

8. 만약 교회장소공간 (the church facilities) 에 대한 불평들이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다면?

9. 만약 교회가 새로운 훈련(new disciples) 모임보다 다른 모임이 더 많다면?

10. 만약 소 그룹이나 주일학교  성경공부에서 교회 리더십이 일관성 있는 계획(a coherent plan)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교단의 중진들이나 멘토가 되어주는 목회자의 컨설팅을 받으면서, 온 교우가 기도하면서 해결을 위한 정확한 처방을 추구해야 한다. 
그래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성장이라는 하나님께서 주신 귀한 선물을 받아야 할 것이다.
<LA꿈이 있는 교회 김성남 목사>

특집기사보기